본문 바로가기

모두 함께보는 화초정보

삽목 성공 시키는 비법

삽목을 완벽하게 할 수가 있으면  그분은  화초를 키우는 곳 마주막 관문을 통과하게 되는 가장  중요한 기술 입니다.   그러니까 화초를 키울때 대강 키워도 환경에 따라 잘 될 수도 있지만 삽목은 그렇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인 방법을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삽수가 건강 해야 합니다. 병이들거나 시든잎들은  대상에 포함 시키지 말고 과감히 버리세요

먼저 잘드는 면도칼을 불에 쪼여 소독을 합니다.

그리고  그칼로 삽수를 4-5마디정도로 자릅니다.   이삽수에 잎을 붙일땐 3-4장정도 붙이고 아래부터 따 버립니다.

이렇게 여러개를 만든후에 물을 좋아하는 식물은 물속에 30분-1시간 정도 담가 물을 많이 빨아드리도록 합니다.

 

물을 싫어 하는 식물은 담그지 마시고 그냥 사용 하시고 (다육식물 종류) 선인장 종류는 일주일 정도 말리면 됩니다.

이때 물은 찬물을 사용하면 삽수가 쇼크를 입어 지장이 생깁니다  찬기움이 가신 물이면 됩니다.

 

 

다음에는 용토에 심으면 되는 데  용토는 모래. 질석. 인공용토. 물. 네종류 정도 사용 하면 됩니다.

 

모래: 뿌리가 튼튼하게 잘나오지만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모래가 차기때문 이죠. 약 한달 이상 잡으면

         됩니다.

 

질석; 뿌리는 모래보다 약하고 가늘지만 빨리 나오는 있점이 있습니다. 약 20일 정도

         인공용토; 질석과 비슷하지만  거름이 들어있어 잘못하면 뿌리가 나오기전에 순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물; 가장 쉬운 방법이지만 또 가장 어려운 것이기도 하지요.  우선 물을 자주 교환 해야 합니다

       (일주에  1회정도) 찬물을 사용 하지 말아야 합니다.  

       너무 깊게 넣지말아야 합니다(2쎈치정도)     환기가 잘 되어야 합니다.

 

어떠세요.  네가지 방법중에서 편한대로 선택 하시면 됩니다 이제부터가 더 중요한 관리법이 있습니다.

 햇빛은 반그늘 환기는 필수. 물을 절대 말리지 말고 또 많이 주지도 말고 온도는 늘 20도-25도 정도 유지 시켜야 하고.   이렇게 관리하면 뿌리는 쉽게 나오게 됩니다.

 

'모두 함께보는 화초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피트리  (0) 2008.08.16
커피나무  (0) 2008.07.29
주방에서 허브 키우기  (0) 2008.06.09
노니  (0) 2008.05.27
작약과 모란 비교  (0) 2008.0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