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초는 노화 방지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또한 초란을 하루 3작은술씩 먹으면 기미가 없어진다고 할 만큼 잡티 예방에 좋고,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해 여드름 등의 피부 트러블을 개선한다.
식초의 비타민 E는 피부의 젖산을 분해해 혈액순환을 촉진, 피부 노폐물을 배출한다.
피부는 알칼리성이지만 피부의 표면은 약산성이다.
약산성을 유지해야 저항력이 생겨 세균 증식을 억제할 수 있는 것. 하지만 대부분의 비누는 알칼리성이기 때문에 세안 후 피부 표면이 알칼리화되기 쉽다.
대신 식촛물로 세안하면 식초의 유기산이 피부 표면을 약산성으로 보존, 피부가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살균력이 강한 식초는 두피에 습진이 생겨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는 경우 이용하면 효과적이다.
건성보다는 지성이나 지루성 모발에 좋다. 특히 청주식초에 많이 들어 있는 누룩산은 노화돼 약해진 두피와 모공에 활력을 불어넣고 머리카락을 건강하게 만들어준다.
피부를 진정시키고 모공을 좁혀요_ 오이식초 팩
준비할 재료
오이 ⅓개, 양조식초·오트밀가루(또는 밀가루) 약간
만드는 법 & 사용하는 법
① 오이를 강판에 곱게 간다.
② 간 오이에 식초를 두세 방울 넣고, 오트밀가루를 조금씩 섞어 걸쭉하게 만든다.
③ 세안한 얼굴에 오이식초팩을 고루 펴바른 뒤, 20~30분이 지나면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 식초는 과일식초나 천연 재료로 만든 양조식초를 사용한다.
노화를 막아요_ 녹차식초 마사지 팩
준비할 재료
녹차잎가루 3큰술, 양조식초 1작은술, 꿀 약간, 물 적당량
만드는 법 & 사용하는 법
① 녹차잎가루와 식초, 꿀을 섞은 후 물로 걸쭉하게 농도를 맞춘다.
② 세안한 얼굴에 에센스를 바르고 녹차식초팩을 골고루 펴 바른다. 그 위에 가제를 덮고 한번 더 덧바른다. 20분 후 미지근한 물로 씻어내고 화장수를 발라 마무리한다.
※ 식초는 현미식초나 사과식초, 감식초, 포도식초 등 천연 양조식초를 쓴다. 떠먹는 요구르트를 섞어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