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플래닛/맛있는 요리

된장요리

▷ 선재 스님에게 배우는 사찰된장요리


● 옥수수 된장 수제비

옥수수 2개, 밀가루 3컵, 소금 약간, 미역 100g, 애호박 1/2개, 된장 2큰술, 고추장 1큰술, 참기름 1큰술, 다시마(20cm) 1장

① 노란 옥수수의 알을 칼로 긁어 믹서에 물을 조금 넣고 간다. 여기에 밀가루를 넣고 소금간해 말랑하게 반죽한 다음 냉장고에 30분간 넣어둔다.

② 미역은 물에 씻었다 건져 잘게 썬다. 애호박은 반달 모양으로 썬다. 된장과 고추장을 잘 섞은 후 참기름을 넣어 기름이 뜨지 않도록 골고루 섞는다.

③ 냄비에 물과 다시마를 넣고 끓으면 다시마는 건지고 된장, 고추장 섞은 것을 풀어 다시 끓기 시작하면 미역을 넣고 5분간 더 끓인다.

④ ①의 반죽에 찬물을 한 번 부었다 따른 다음 얇게 떼어 수제비를 떠 넣은 후 애호박을 넣어 좀 더 익힌다.


● 쌈 된장찌개

사찰의 쌈 된장찌개는 뻑뻑한 짠 일반 강된장과 달리 감자를 갈아 넣어 짜지 않고 맛이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다. 찜통에 쪄낸 호박잎이나 우엉잎, 양배춧잎 등을 싸먹을 때 좋다.

표고버섯 3장, 풋고추 10개, 된장 4큰술, 감자 1/2개, 다시마 국물 1/2컵

① 표고버섯은 물에 한 번 씻었다가 불린 다음 곱게 다진다. 표고버섯 불린 물은 따로 둔다.

② 풋고추는 곱게 다져 된장과 잘 섞는다. 감자는 껍질을 벗겨 강판에 곱게 간다.

③ 뚝배기에 다진 표고버섯과 표고버섯 불린 물, 다시마 국물을 붓고 풋고추에 버무린 된장을 잘 풀어 끓인다.

④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이고 감자 간 것을 넣어 숟가락으로 눋지 않게 저으면서 서서히 식힌다.


● 호박잎국

호박잎 200g, 굵은 소금 약간, 애호박 1개, 된장 2큰술, 고추장 1큰술, 표고버섯가루 2큰술

① 호박잎은 껍질을 벗긴 후 소금을 뿌리고 비벼 부드럽게 한 다음 깨끗이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뜯는다.

② 애호박은 반으로 갈라 방망이로 두들겨 잘게 부순다.

③ 된장과 고추장을 섞어 물에 풀고 표고버섯 가루를 넣어 끓인다.

④ 끓기 전에 호박잎을 넣고 어느 정도 끓었을 때 잘게 부순 애호박을 넣어 끓인다. 호박잎에 날콩가루를 무쳐 넣으면 국물 맛이 더 좋다.

'플래닛 > 맛있는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다른 반찬 필요 없는 찌개·전골 요리  (0) 2006.12.22
돼지고기 카레볶음  (0) 2006.12.08
마늘쫑장아찌  (0) 2006.06.09
쌈밥  (0) 2006.06.09
[스크랩] 오곡밥. 콩비지 찌개  (0) 2006.06.08